언론진흥을 위한 신문광고의 경제적 역할
언론진흥을 위한 신문광고의 역할과 가치 특별세미나 | 한국광고학회 | 17 pages| 2010.11.23|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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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1. 서론
광고는 구독료와 함께 신문산업을 지탱하는 중요한 재원이며, 최근에는 그 비중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신문 광고의 매출은 빠른 속도로 줄어들고 있다. 이러한 현상의 가장 큰 원인은 광고매체로서의 신문의 위상과 역할이 전보다 못하기때문이다. 신문은 일시에 배포범위가 넓고, 특정 지역에 대한 메시지 전달이 가능하다. 그리고 복잡한 정보를 담은 메시지를 전달하기에 적합한 등 광고내용 전달력이높고, 선택적, 자발적, 의도적, 반복적 노출효과가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박현수?정민수?강미선, 2003). 그러나 강력한 경쟁매체인 TV는 시각과 청각에 호소하며, 도달범위와 수용자 접촉율, 세대 구성원들에게 동시다발적으로 접촉하여 복합 타깃을붙잡는 능력 등이 탁월하여, 매체력에서 TV에 밀려나고 있다. 또한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인터넷 등에 비해 동시성과 양방향성 등에서 미치지 못하여, 젊은 층을 중심으로 점차 구독자가 이탈하고 있다.
목차
1. 서론

2. 광고시장 동향

3. 광고시장의 특성

4. 신문광고 매출 감소의 원인

5. 향후전망

참고문헌

신문광고 광고시장 광고시장 특성 광고매체 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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